시사위크- 전북 KT 인터넷기사 사망사건이 남긴 과제는?

KT새노조뉴스클리핑Leave a Comment

전북 KT 인터넷기사 사망사건이 남긴 과제는?

기사승인 2017.09.13  11:14:49

 
전북 순창지역에서 발생한 인터넷 설치기사 사망사건이 일단락됐다.<뉴시스>
[시사위크=장민제 기자] 전북 순창에서 발생한 KT인터넷 설치기사의 안전사고가 ‘한국전력의 누전’ 문제로 밝혀지며 일단락됐다. 다만 일각에선 업계 전반에 걸친 구조적인 문제가 이번 사고의 원인이라며 환경개선을 요구 중이다.

KT 관계자는 13일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장례절차 및 보상 건이 마무리 됐다”며 “유가족들도 감사의 뜻을 전했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6일 전북 순창의 한 경로당에선 KT 서비스 자회사 KTs 소속의 인터넷설치기사 A씨가 작업 중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KT 관계자는 이와 관련 “우기 시 작업을 금지하고, 내부 작업을 안내한다”며 “사고 당시엔 이슬비가 조금 내렸고, 이 경우엔 작업자가 현장에서 판단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A씨는 국과수 부검결과 감전사로 나왔다”고 덧붙였다.

A씨가 이슬비 내리는 환경에서 작업진행을 선택했는데 ▲경로당의 지붕소재가 양철인 점 ▲전력선의 누전과 맞물려 사고가 발생했다는 것이다.

이 관계자는 “안전체험 실습장을 올해 내 설치완료 하고, 관련 프로세서를 더 보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다만 일각에선 이번 사고가 KT만의 문제가 아닌, 통신업계 전반에 걸친 구조적 문제라고 지적한다.

타 통신사 소속의 A씨는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안전 지침은 (업체별로) 다 마련해놨다”며 “사측에선 아침 회의 때 교육 및 안전 장구류 지급한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과도한 업무에 월급도 성과급제, 그리고 간섭도 심한 상황에서 FM대로 하는 기사는 없다”고 말했다.

즉, 인터넷 기사가 위험을 감수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내몰리고 있다는 것이다.

KT새노조 관계자도 “이번 문제는 소위 위험의 외주화로, 업계 전반적인 문제”라면서도 “KT의 업무환경에 문제가 많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KT기사들의) 실적이 기록되는 엑셀파일엔 기상·가입자 상황 등이 반영되지 않는다”며 “기상상태가 나빠 일을 못해도 왜 처리하지 않았냐는 압박만 받는다”고 말했다.

또 “일이 늦춰져 야근을 하게 돼도 추가수당은 없다”며 “실적에 목 맬 수밖에 없는 구조”라며 “상황이 안 좋다면 보고를 하고, 일을 하지 않아도 되는 구조가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민제 기자 jmj83501@sisaweek.com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