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KT민주화연대 출범

KT새노조뉴스클리핑Leave a Comment

KT민주화연대 출범
황창규 회장 퇴진 압박…”적폐청산, 민주노조 건설” 목표
입력 : 2017-09-12 18:20:05 ㅣ 수정 : 2017-09-12 18:20:05
 
 
 
[뉴스토마토 최병호 기자] 노동계가 ‘KT그룹 적폐청산, 민주노조 건설,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통신 공공성 실현을 위한 범시민 공동대책위원회'(KT민주화연대)를 출범시키고 황창규 회장 퇴진 문제와 구조조정, 설치기사 처우 등을 공론화하기로 했다.
 
12일 노동계에 따르면 오는 13일 저녁 7시30분 민주노총과 공공운수노조, KT 새노조, 희망연대노조, 정의당 노동본부 등 31개 단체 주도로 서울 조계사에서 KT민주화연대 출범식이 열린다. 앞으로 황창규 회장 퇴진과 노동자 처우 개선에 주력할 방침이다. KT민주화연대 관계자는 “한국통신이 KT로 이름을 바꾸고 민영화됐지만 노동탄압이 이어지고 정권의 낙하산들이 임원으로 내려왔다”며 “황창규 회장은 미르재단에 11억원, K스포츠재단에 7억원을 바치고 최순실 측근을 임원으로 앉혔지만 어떤 처벌도 받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전·현직 KT 직원들로 구성된 KT전국민주동지회에 따르면, KT가 민영화된 2002년 이후 2014년까지 그룹내 구조조정(명예퇴직) 인력은 2만2100여명에 달한다. 본사와 계열사 직원간 처우, 설치·A/S기사·비정규직 문제 등도 연일 언론에 보도되는 대표적 논란이다. KT는 노동자 처우에 관심이 없고, 노조는 사실상 KT의 입장만 대변한 탓에 사태가 악화되고 있다는 게 KT민주화연대 주장이다. 
 
KT민주화연대는 9월 중순부터 매주 수요일마다 전국 230여개 KT 사업장 앞에서 노동자 처우 개선을 위한 동시 1인 시위를 진행한다. 10월에는 국회에서 노동인권과 통신 공공성 회복을 위한 토론회도 열 계획이다. KT민주화연대 관계자는 “장기적으로 KT 내 민주노조 건설이 목표”라며 “11월 노조 선거에도 참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광화문 KT 사옥. 사진/뉴시스
 
최병호 기자 choibh@etomato.com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