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KT 문재인 정책에 적극 화답, 황창규 ‘불안한 입지’ 바뀔까

KT새노조뉴스클리핑Leave a Comment

KT 문재인 정책에 적극 화답, 황창규 ‘불안한 입지’ 바뀔까

기사승인 2017.08.29  16:12:42

 

 

– KT, 일자리 창출에 호응해 채용규모 늘려…통신비 인하정책에도 보조 맞출 듯

황창규 KT 회장이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창출에 적극 화답하고 통신비 인하압박 대응에도 조심스런 태도를 보이고 있다.

황 회장은 박근혜 게이트에 연루된 점에서 KT 안팎에서 거취문제를 놓고 불안하다는 시선을 받고 있는데 정부와 코드 맞추기를 하고 있다는 말도 나온다.

   
▲ 황창규 KT 회장.

KT는 29일 하반기 공개채용 대폭 확대하는 계획을 내놓으며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창출정책에 적극 호응했다.

KT는 9월4일부터 하반기 신입 공개채용을 진행하는데 지난해 하반기보다 20% 가량 늘어난 440명을 선발한다. 

 
 

이대산 KT 부사장은 “청년실업률을 해소한다는 정부 정책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이번 결정이 문재인 대통령의 일자리 창출 요구를 수용헸다는 점을 강조했다.

황 회장은 이에 앞서 7월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일자리 15대 기업 초청 정책간담회’에 참석해 “정부의 일자리 정책에 적극 공감한다”며 “올해 하반기 그룹 차원에서 4천여 명의 직원을 채용할 계획을 세웠다”고 밝힌 바 있다. 4천 여명의 신규채용은 정규직과 기간제근로자, 외주하청 근로자를 포함한다. 

KT가 이번 채용부터 입사지원서의 사진제출 항목을 삭제해 블라인드 채용을 확대한 점도 문 대통령의 의지를 적극 반영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문 대통령은 6월 공무원과 공공부문 채용에서 블라인드 채용을 실시하겠다며 “기업들이 예전에 블라인드 채용을 실시한 사례를 보면 훨씬 실력과 열정있는 인재를 뽑을 수 있다는 게 증명이 됐으므로 민간기업들에게도 권하고 싶다”고 말했다.

통신업계에서는 황 회장이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여러 통신비 인하정책도 수용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KT는 공기업 성격이 짙어 SK텔레콤이나 LG유플러스와 입장이 다르고 황 회장이 박근혜 게이트와 연루돼 약점을 안고 있는 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KT는 정부가 9월15일부터 선택약정요금할인폭을 현행 20%에서 25%로 인상하겠다고 발표하자 행정소송을 검토했지만 소송을 포기하고 이를 수용하기로 결정했다.

KT 관계자는 “KT는 공식적으로 행정소송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적이 없다”고 말했다.

   
▲ 문재인 대통령이 7월28일 청와대 본관 로비에서 황창규 KT 회장과 건배하고 있다.<뉴시스>

게다가 정부가 선택약정요금 상향에 이어 후속 통신비인하방안으로 내놓은 보편요금제, 분리공시제도 조건부로 수용할 수 있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KT는 보편요금제와 분리공시제를 놓고도 공식적인 입장 발표를 자제하고 있다.

경쟁사인 SK텔레콤이 정부의 통신비 인하 압박에 맞서 7월 컨퍼런스콜에서 단말기 완전자급제를 거론한 것과 비교하면 상당히 수동적인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단말기 완전자급제란 휴대폰 단말기는 전자제품 매장에서 판매하고 이동통신 대리점은 통신서비스 가입만 받도록 하는 제도다.

황 회장은 연임에 성공해 임기가 2020년 3월까지이지만 문재인 정부 들어 입지가 불안하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황 회장은 박근혜 게이트에 연루돼 정의당으로부터 사퇴를 요구받고 있고 더불어민주당도 인터넷전문은행 K뱅크 인가를 놓고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민영화가 됐지만 확실한 주인이 없는 KT는 그동안 정권이 바뀔 때마다 예외 없이 수장이 바뀌었다”며 “정권이 바뀌면 공기업 성격이 짙은 민간기업의 수장을 노리는 사람이 많아 비리와 관련한 제보들이 청와대에 들어가는 일도 흔하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나병현 기자]

나병현 기자 naforce@businesspost.co.kr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