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서비스 새노조 소식지] 우리는 과연 일한 만큼 급여를 받고 있을까?

우리는 과연 일한 만큼 급여를 받고 있을까?

 

직업에 따라 억대 연봉의 의사, 변호사부터 최저임금 수준의 알바까지 월급은 다양하다. 그러나 월급이 많고 적고를 떠나 근로계약과 달리 월급을 준다면 그것은 불법이다. 그래서 KT서비스노동자들이 과연 근로계약서에 명시된 것만큼이라도 제대로 급여를 받고 있는지 알아봤다.

*이 글은 민주노총 서울본부 노동법률지원센터 법규국장 최진수 노무사의 도움으로 작성되었다.

 

월 12시간을 넘게 초과 근무한다면 추가로 수당 지급해야

KT서비스의 노동자들은 하루 8시간을 근로하기로 근로계약을 맺었다. 점심시간 1시간의 휴게시간이 있고 월 12시간을 초과근무한 것으로 간주하여 매월 초과근무수당을 받고 있다. 그런데 실제 초과근로 시간이 12시간을 넘으면 어떻게 될까? 아마도 KT서비스 노동자의 대부분은 오후 7시 넘어서, 늦게는 8시 넘어서 퇴근할 것이다. 따라서 이렇게 월 12시간이 넘게 연장근로한 것에 대해서는 추가로 시간외 근무수당을 지급해야 한다.

 

3년 전 것까지 입증 할 수 있다면 체불임금으로 받아낼 수 있어

지금 당장도 억울하지만 그 동안 찍소리 못하고 시키는 대로 마구잡이 식 연장근무한 것을 받아낼 방법은 없을까?

방법은 있다. 지금으로부터 3년 전 것까지는 체불임금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우리가 월 12시간 이상을 근무했다는 것을 입증한다면 회사는 추가로 초과근무수당을 지급할 수밖에 없다. 문제는 입증인데 이미 지난 것을 어떻게 입증할 수 있을까? 전산자료 등이 있으므로 노조가 만들어진다면 근로감독 요청 등을 통해 이에 대한 입증자료를 확보할 수 있다. 그래서 지금부터라도 각자 자신의 실 근무시간과 관련된 전산자료 및 차량열쇠 반납시간 등을 확보하고 기록해 놓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매일같이 점심도 제 때 못 먹으면서 일했는데 이것도 보상받을 수 있나?

길거리 컵라면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KTS 노동자들의 근로계약에는 점심시간(12시~13시)이 휴게시간으로 되어 있다. 그런데 이 점심시간도 제대로 쉬지도 못하고 일하는 경우가 있다. 이럴 경우 휴게시간을 쉬지 못하고 일했다면 이 시간도 연장근로에 해당한다. 물론 이 때도 입증이 문제가 될 수 있다. 하지만 KTS 업무 특성 상 전산자료에 점심시간에 쉬지 못하고 일을 한 기록이 나오기 때문에 이런 자료를 잘 모아 놓는다면 이에 대한 보상도 받을 수 있다.

 

입증자료는 우리 스스로 만들면 된다

메모 습관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물론 처음부터 과거 내가 일한 전산 자료를 찾아내고 모으는 게 쉽지 않다. 지금부터라도 업무를 처리할 때 자료를 잘 모으는 것부터 해보자! 나의 첫 출동시간과 마지막 업무 종료 시간, 점심 시간 때 근무한 내역, 귀소 시간 및 일지 쓰고 실퇴근 시간 등을 기록해 놓고 이를 모아 놓으면 현실적인 입증력이 생긴다. 특히 다수의 기록이 모인다면 이는 매우 유력한 입증자료가 된다. 실제로 우리와 동종업종인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 등에서도 노조가 만들어져 미지급 수당을 정산 받은 경우가 여러 건 있었다.

 

우리의 최대 적은 무력감!

KT새노조가 소식지를 보내자 KT서비스 노동자들의 반응은 뜨거웠다. 이제껏 억눌려 있었던 분노가 터져나오기 시작했고, 연일 새노조 홈페이지에는 KT서비스 현장의 목소리로 가득했다. 노조 가입 원서가 몰려왔고 노조를 만들기 위한 준비 모임 성격의 간담회도 지역에 따라 개최되었다.

직장내 괴롭힘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그러나 동시에 우리 모두에게 내면화된 두려움과 무력감이 우리의 발목을 잡는다. 억압적인 기업문화 속에 오랜 기간 억눌려 지내다 보니 우리 모두가 다소 자신감이 없는 것도 사실이다.

이런 열기가 한 번의 한풀이로 끝나면 바뀌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무력감을 털어내고 함께 일하는 동료들과 활발히 이야기 하고 하나씩 지역별로 모임도 만들고 스스로의 자신감을 조금씩 얻어간다면 그것이 바로 새로운 노동조합을 건설할 수 있는 힘이 될 것이다.

이러한 조직적 성과를 바탕으로 하여 KT새노조가 노동부 근로감독 요청 등을 제기한다면 작은 것에서부터 실질적인 근로조건 개선을 이루어 낼 수 있다. 결국 필요한 것은 새로운 노동조합이 아닌가!


이제 차분히 KT새노조와 함께 새로운 KT서비스노동조합을 건설해 나갈 준비를 해야 할 때이다.

 

꿀팁! 만약 관리자가 KT새노조 가입을 방해한다면

여러 지사, 지점 그리고 팀에서 관리자들이 나서서 KT새노조를 비방하고 가입하지 말 것을 종용하는 등의 행위를 한 것이 확인되고 있다. 회사 관리자가 노동자에게 특정노조의 가입여부에 관해 언급하거나 노조활동에 개입하는 행위는 명백한 불법으로 노동조합법 제 81조 부당노동행위에 해당한다. 이에 대해서는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원 이하의 벌금으로 처벌하도록 법에 규정되어 있다. 물론 입증이 쉽지 않은 게 문제이지만 녹취 등의 증거가 확보된다면 이러한 부당노동행위에 대해서 즉각 엄중한 책임을 묻겠다는 것이 지금의 노동사회적 분위기이다.
용기를 내서 노조에 가입하자!
좀 더 용기를 내서 관리자의 부당노동행위 녹취해보자!

대표적 부당노동행위 사례


KT새노조와 함께해요!

KT그룹사 여러분의 가입을 환영합니다.

  1. 가입신청서(내려받기)를 작성한다
  2. newnojo@naver.com으로 보낸다

 

29 댓글

  1. 때려침 노예같은생활시러서..급여는개똥 이고 개인생활없는회사

  2. 때려침 노예생활시름개인생활도없음급여는개똥이..미래가없음오래일했지만퇴화함회사는

  3. 영업을 위해서라면 고객 댁 현관의 신발도 정리해주라는 미친 회사

  4. 사대보험 적용받는 노가다 아닙니까..월급은 배달이나 주유소 수준
    회서에 대한 자부심이 생길수가 있나 10년 20년 기술자 갔다놓고 이라고 있지요

  5. 예전 그래도 지금 보단 사람 많고 업무 여유가 있을적엔 신발정리 할수 있는 시간이라도 있었지만 지금은 내 신발 제대로 신을 여유도 없는데

  6. 미쳐버리겠네 이제까지 아는것들이 모르는 노동자에게 등쳐먹고있었다는거 아냐 …지들 자리지키고 배부를라고 현장직원들은 현대판 노예인것이네..

  7. 가입들좀 많이합시다
    앞장서서 진두지휘는 못할망정 가입들 많이해서 힘을실어줍시다

  8. 점심시간에 오라는 고객이 일주일에 한두번…
    아침 8시 출근에 빨라야 7시반 퇴근하는데
    초과근무시간이 달랑 12시간이라고 미치것다.

    이제부터 출근시간 조회시간 저녁에 일한 시간 다 적는다.
    입에서 단내나게 일한 내돈 꼭 받아낸다.

  9. 아 쫌 일요일에는 쉽시다
    요즘 회사도 업무시간 외에는 카톡
    하지말라하는데
    일요일마다 좀 쉴라하면 문자질이네

  10. 점심 1주일에 1번 먹으면 많이먹는건데..
    사람들은 밥먹었다그러면 “한가한가보네?” 이러고…
    일은 개많고 월급은 답도없고
    이 회사 들어오면 연애도 결혼도 못한다는데
    사실인가요?????
    저 죽으면 100만원 주는 회사에서
    소처럼 일하는게 맞는걸까요???

    1. 사실임 나이 직급 상관없이 노총각 겁나 많고 심지어 여친도없음

  11. 더러운KT

    오전 7시에 집나가서
    오후 11시에 집들어옵니다.
    수요일 점심 한번 겨우 먹고
    금요일 저녁밥 첫끼먹었네요
    더러운회사

  12. 휴일 잘 쉬고 있는데 짱나게 문자 보내고 그래…..

    1. 휴일 잘 쉬는데 짱나는 당신은 회사 간부인가봐요?
      문자보내서 죄송합니다.
      전번좀찍어주세요 문자 못보내게
      댓글달아줄께요
      왜 이런 문자가 싫을까요? 이유가?

  13. 개같이일하고 상품이나팔라고하는회사미래가없는회사관리자는자기욕심만채우는롸사네…

  14. 그만 뒀습니다.
    밥안먹고 죽어라일하면 일 더하라고 등떠밀고.
    월급은 일한놈이랑.안한놈이랑 같으면 누가 이런회사에서 열심히 하겠습니까??
    나가서 편의점알바하겠습니다.

  15. 일요일은 야간대기 없다.전화좀 하지마라

    특히 일요일 근무는 좀 없애라.
    18 근무 끝나고 집에가면 100번 전화와서 야간 어쩌구 저쩌구 개짜증난다.

  16. 생산성 1위다.내가 돈을 더 달라는 것도 아니고 일한만큼은 다오.최저임금 수준에 그걸 영업핑계대고 삥땅치냐.

  17. 노숙사

    저도 떠났습니다. 이 드러븐회사 더 이상쳐다보기도 싫습니다.7년다녓는데 그 급여보다 지금 새로이직한직장이 급여가 더 많습니다. 진작에 때려칠걸 왜 있었는지..여러분.. 차라리 따른직장들 알아보십시요. 그게답입니다

  18. 영업 얘기좀 그만해라이 씨발럼들아 월급은 개통한거만 쳐주면서 왜 영맨 처럼 쳐굴리냐 내가 인터넷을 팔든 지랄을 하든 안하든 내돈 챙겨가는건데 왜 강요하고 줄세우고 염병들이야

  19. 어떻게든 적은 인원으로 매출을 많이 올려야 관리자들 수당 더 많이 받는건 알겠는데
    본인들 배 부르려고 사람 안뽑아주고
    추우나더우나 쓰레기같은 지표에 시달리며 일하고
    시간에 쪼달려서 밥도 제때 못먹고 있는데
    카톡으로 영업 이야기는 좀 집어치우고
    자회사되고 좋아질꺼란게 몇년째야 도대체
    현장은 쓰레기같은 지표덕에 스트레스만 더많이 받고 월급은 최저임금오른정도 올랐네
    언제까지 좋아질꺼다 라고 헛소리로 다독일건데?

  20. 정말 내가 영업사원인지 엔지니어 인지 모르겠다
    공지 보라고 올라오는거 보믄 죄다 영업관련 글 뿐이니

  21. 쓰레기청소부

    바꾸어야함
    개돼지 몰아내고
    민주노조설립하여
    우리의 권리를 찿읍시다
    전문영업조직 만들고 현장에서는 맘편히 일할수있도록.
    일반 기술직 나눈 개새끼들 몰아내고
    예전의 동료로 같이 갑시다
    북부에서 봉기를 준비중 입니다
    남부도 준비합시다.
    연락받으신분들 아시죠?

  22. 노조원간부끼리 나누는정보를 지사장에게 보여줘서 공유하는데 이게 말이됩니까?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