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정의당은 왜 황창규 KT 회장의 퇴진을 계속 요구하나

KT새노조뉴스클리핑Leave a Comment

추혜선, 문재인 정부 들어서도 퇴진 공세 높여…”박근혜 게이트에 연루돼 퇴진해야 지배구조 개선”

 
▲ 황창규 KT 회장.

황창규 KT 회장이 정치권의 압박을 견디고 연임 임기를 완주할 수 있을까.

황 회장을 겨냥한 정의당의 공세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에도 계속되고 있다. 문재인 정부에서 박근혜 게이트 사건을 재수사할 가능성이 있어 황 회장이 안고 있는 부담은 더욱 크다.

◆ 황창규에 공세 수위 높이는 정의당

23일 정치권에 따르면 추혜선 정의당 의원은 15일 황창규 회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는 등 문재인 정부 들어서도 공세를 계속 펼치고 있다. 

추 의원은 박근혜 게이트에 KT와 황창규 회장이 연루됐음을 강조했다.

추 의원은 “안종범 전 수석의 업무수첩에 박 전 대통령이 ‘이동수 광고 받아주기 점검’ 등을 지시한 내용이 공개됐다”며 “이로써 최순실-박근혜-안종범-황창규로 이어지는 KT농단의 연결고리가 입증됐다”고 주장했다. 

이동수 전 KT 전무는 청와대가 채용을 지시한 낙하산 인사인데 이 전 전무를 통해 최순실씨 소유의 플레이그라운드가 KT의 광고를 따낼 수 있도록 압력을 행사한 점을 들고 있는 것이다.

추 의원은 “황 회장은 연임이 결정된 주주총회장에서까지 국정농단 연루를 놓고 어떠한 언급도 사과도 하지 않았다”며 “연임 후 단 한 차례 공식사과를 했지만 구체적인 내용이 전혀 없어 진정성이 의심된다”고 비판했다.

추 의원은 올해 초에도 청와대가 KT 인사에 개입한 정황이 드러났다며 특검 수사와 황 회장 연임심사 절차의 중단을 요구하기도 했다.

당시 KT 사외이사를 맡고 있는 공안검사 출신의 정동욱 변호사가 김기춘 전 비서실장의 변호를 맡았다며 정 변호사가 황 회장과 청와대를 이어준 연결고리였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또 안 전 수석 수첩에 KT 사외이사 연임 내용이 쓰여 있었고 실제로 인사가 수첩의 내용과 동일하게 진행됐다며 청와대가 직접 개입한 정황이라고 추 의원은 주장했다.

추 의원은 “청와대와 김기춘과 연결 의혹이 있는 3인의 이사가 KT 회장추천위원회에 들어가 있으며 정관에도 없는 현 CEO 우선심사를 진행 중”이라며 “황 회장은 즉각 물러나고 회장추천위원회는 연임 우선심사를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당시 추 의원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었던 윤소하 정의당 의원은 3월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과 KT 이사회 개혁의 필요성을 놓고 긴급간담회를 열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 이대순 약탈경제반대행동 공동대표는 “KT가 박 전 대통령과 최순실에게 뇌물을 제공한 이유는 황 회장과 주요 임원들의 연임 때문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황 회장의 연임 심사를 맡은 CEO 추천위원회 중 사외이사 7명이 황 회장 임기 내 선임한 인사들”이라며 “공정한 CEO 추천은 불가능한 구조”라고 비판했다.

정의당은 그동안 황창규 회장과 KT가 국정농단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꾸준히 제기해 왔다. 지난해 국감 때는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KT의 인터넷전문은행 인가과정에 최순실이 개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심 대표는 “뒤늦게 질이 떨어지는 사업제안서를 제출한 KT 선정에 말이 무성했다”며 “안종범 전 수석의 낙하산 인사(이동수)가 단독으로 상무에서 전무로 승진했는데 이 과정에 최순실의 입김이 작용한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정의당은 황창규 회장이 처음 KT 회장에 취임한 뒤 강도높은 감원을 추진하자 비판적 시각을 보였다. 황 회장이 취임한 2014년 당시 심상정 원내대표는 “경영실적 악화를 노동자에게 전가하기 전에 법적·사회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비판했다.

심 대표는 “KT는 이석채 전 회장이 추진한 사업의 실패를 인정해야 하는데 오히려 이 전 회장 체제의 고위임원들을 고문으로 계약했다”며 황 회장을 겨냥해 “경영위기에 근본적인 책임을 지는 태도가 아니다”고 지적했다.

황 회장이 대규모 감원을 추진하자 이정미 정의당 대변인은 “황창규 회장은 수천명 노동자의 생존권을 박탈해 놓고 ‘KT인이라는 사실이 명예가 되는 1등 KT를 만들자’고 독려했다”며 “이러고도 우리나라 대표 통신회사가 정상적인 기업경영을 할 수 있는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 추혜선 정의당 의원(오른쪽 세번째)이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황창규 KT 회장의 퇴진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황창규, 정권 교체에도 연임 완주하는 첫 KT 수장 될까

정의당의 이런 공세는 황 회장에게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황 회장이 처음 KT 회장에 취임할 때만 해도 정의당의 존재감이 미미했지만 문재인 대통령의 당선으로 정의당의 입지가 예전보다 넓어졌기 때문이다.

더욱이 황 회장도 연임에 성공했지만 박근혜 게이트에 연루된 점이 여전히 활화산처럼 남아있어 불안한 처지이기도 하다.

KT는 정권이 바뀐 뒤 이전 정권에서 선택된 수장이 연임을 끝까지 마무리한 적이 한 차례도 없는 ‘흑역사’를 지니고 있다.  

2002년 민영화 이후 첫 KT CEO를 지낸 이용경 전 사장은 노무현 정부 출범 이후에도 2005년까지 임기를 채웠지만 돌연 사퇴했다.

그 뒤로는 끝이 더욱 좋지 않았다. 남중수 전 사장은 노무현 정부 말에 연임을 확정했지만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고 얼마 지나지 않아 배임수재 혐의로 구속되면서 물러났다. 이석채 전 회장도 이명박 정부에서 연임에 성공했지만 박근혜 정부 들어 횡령혐의로 공격을 받아 결국 사임했다.

황 회장이 연임 임기를 완주한다면 사상 최초가 된다. 하지만 정의당이 황 회장의 박근혜 게이트 연루를 계속 공격하는 있는 점은 부담이다.

정의당이 반복적으로 황 회장의 연루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상황에서 검찰이 본격적으로 재수사에 들어갈 경우 황 회장도 수사의 칼날을 피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황 회장의 경영활동도 그만큼 제약을 받을 수밖에 없다.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식 다음날 곧바로 검찰에서 국정농단사건을 재수사를 지시했다. 또 박영수 특검의 수사팀장을 맡아 국정농단 수사를 진행한 윤석열 검사를 서울중앙지검장에 임명하면서 수사가 다시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

KT는 이와 관련해 정치적 개입은 적절치 않다며 논란의 확대를 경계하고 있다. 국정농단의 핵심이 정경유착인데 국정농단을 빌미로 오히려 정의당이 회장 퇴진을 요구하는 것은 옳지 않다는 것이다.

그러나 정의당은 황 회장 퇴진이 황 회장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KT의 지배구조를 개선하기 위한 것이라는 논리로 맞선다.

추혜선 의원실 관계자는 “황창규 회장은 박근혜 정권의 낙하산으로 KT에 대한 정권 개입의 중심에 있었던 만큼 황 회장 퇴진은 KT 지배구조 자체에 대한 문제제기”라며 “황 회장의 거취와 관계없이 KT가 정권에서 자유로울 수 있도록 지배구조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KT 관계자는 “드릴 말이 없다”며 “KT는 투명하고 선진적인 지배구조 개선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

원문기사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