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국민 기업’ KT에 쏠린 책임론…국회로 번진 ‘황창규 자진사퇴’ 요구

KT새노조뉴스클리핑Leave a Comment

‘국민 기업’ KT에 쏠린 책임론…국회로 번진 ‘황창규 자진사퇴’ 요구

2017-06-15 16:22:50

– 추혜선 정의당 의원·KT새노조, 국회 정론관서 기자회견…추 의원 “검찰 추가 수사 촉구할 것”

▲지난 3월 검찰에 출석한 황창규 KT 회장. ⓒ 뉴스1

[프라임경제]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건’과 관련해 검찰 수사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과 황창규 KT(030200) 회장의 커넥션 의혹이 추가로 밝혀지면서 황 회장에 대한 자진 사퇴 요구가 거세지고 있다.

15일 오후 2시 국회 정론관에서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미방위) 소속 추혜선 정의당 의원과 KT새노조는 ‘황창규 KT 회장 사퇴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추 의원과 KT새노조는 “국민기업임을 자임하는 KT가 아직까지도 국정농단 적폐를 청산하지 못하고 CEO 리스크에 시달리고 있다”며 “황 회장 퇴진이 KT 적폐 청산의 시작이고, 촛불혁명에서 보여준 국민의 요구임을 확신한다”며 황 회장의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끝나지 않은 수사, 거세지는 ‘황창규 회장 퇴진’ 목소리

KT는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에 연루된 주요 기업 중 하나다. 이 회사는 미르·K스포츠재단에 총 18억원을 출연했고, 국정농단 연루자인 차은택씨 측근인 이동수씨 등을 광고담당 임원 자리에 앉혀 68억원 상당의 광고를 최순실 관련 회사에 몰아줬다.

황 회장은 취임 초부터 ‘낙하산 인사 철폐’를 공언했지만, 드러난 사실은 이와 반대되고 황 회장 역시 KT에 뿌리 깊은 ‘정부와의 커넥션’을 단절하지 못한 모양새가 됐다.

이에 황 회장 연임에 대한 반대 목소리가 회사 안팎으로 컸다. 추 의원과 윤소하 정의당 의원, KT새노조는 지난 1월 기자회견을 열고 “KT 사외이사 중 상당수가 청와대 낙하산 인사다. CEO 추천위원회 8명 중 3명이 청와대와 연결됐다”며 연임에 반대했다. 그러나 황 회장은 3월 연임에 성공했다.

▲15일 국회 정론관에서 추혜선 의원(오른쪽에 네 번째)이 기자회견을 열고 황창규 KT 회장의 퇴진을 촉구하고 있다. ⓒ 프라임경제

업계에서는 ‘위태로운 성공’이라는 진단이 계속됐다. 연임은 했으나, 국정농단 검찰 조사가 마무리되지 않아 구속 가능성이 남아 있고, 조사가 마무리 돼도 KT 이미지 실추에 대한 책임을 강조한 퇴진 요구가 계속될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실제로 연임 이후 KT새노조와 KT전국민주동지회는 황 회장의 자진 퇴진 촉구 시위를 이어오고 있으며, 이들의 요구는 국회로까지 번진 양상이다.

◆국정농단에 이미지 실추 “영업 활동에도 방해”

민영화 후에도 여전히 대다수 국민들에게 국영 기업이라는 인식이 강한 KT가 국정농단에 연루됨에 따라, KT를 비롯한 이동통신사 전반에 대한 이미지 실추가 불가피해진 모습이다. 

추 의원은 이날 “기본료 폐지를 비롯한 가계통신비 인하에 대한 많은 논의가 이뤄지고 있는데, KT를 비롯한 통신사는 정부가 개입하지 말고 시장경제에 맡기라며 국민적 요구를 빗겨가지만, 시장자율성을 강조하는 곳(KT)이 광고담당 임원 인사에 대통령이 개입할 정도로 극단적인 정부 개입이 있었음에도 아무 저항을 하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국정농단 스캔들에 휘말린 황 회장의 언행들을 놓고도 부적절하다는 시각들이 제기됐다.

연임 확정 전 검찰 출석 요구에 “자신을 부르면 박 전 대통령이 불리할 것”이라며 거부한 사실을 비롯해, 연임 후 검찰에 출석해 청와대 요구에 대해 “상식 밖” “수준 이하”라고 한 발언들이 논란된 바 있다.

KT 내부에서는 이 같은 기업이미지 실추로 실제 영업에 다소간 어려움이 발생한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임순택 KT새노조 위원장은 “KT가 대외적으로는 퇴진 요구가 일부 목소리에 불과하다고 일축하지만, 실제로 영업 현장에서는 황 회장 스캔들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호소하는 일들이 있을 정도”라고 말했다.

◆”KT를 진정으로 위한다면…” 높아지는 ‘자진 사퇴’ 목소리 

업계 한 관계자는 “황 회장이 있는 동안 KT에 대한 적폐 청산 요구는 계속될 것”이라며 “황 회장이 진정으로 KT를 위한다면 자진 사퇴하는 것이 맞고, 황 회장 자신에게도 좋은 모양새”라고 말했다.

추 의원은 추후에도 ‘KT 지배구조 개혁’을 위한 토론회를 진행하는 등 앞으로도 황 회장 사퇴를 위시한 KT 개혁을 추진하겠다는 의사다.

추 의원은 “이대로 KT를 놔두면 IT기업으로서의 경쟁력을 회복할 수 없을 것이라고 본다”며 “향후 미방위 차원에서 회장 사퇴만 겨냥하는 것이 아닌, KT 지배 구조에 대한 악습을 없앨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검찰에 추가 수사를 촉구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이번 퇴진 요구가 ‘정치적 외풍’으로 변질되지 말아야한다고 강조했다.

추 의원은 “이번 요구는 황 회장을 물러나게 하고 그 자리를 새 정부 낙하산 인사로 채우자는 것이 아니다”라며 “KT의 이사진과 CEO가 청와대 낙하산으로 채워져온 문제는 단지 회장을 바꾼다고 해결되지 않는다. 지배구조 평가와 개혁방안에 대해 정부, 국회, 시민사회가 논의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황이화 기자 hih@newsprime.co.kr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