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에겐 말 관리가 ‘통신 본원적 경쟁’? – 미디어어스

KT새노조뉴스클리핑Leave a Comment

– KT, ‘최순실 게이트’ 연루 의혹…황창규, 연임 때문에?

 

KT가 문화계 황태자 차은택 씨 인맥의 인물을 임원에 앉히고 차 씨 광고사에 일감을 몰아줬다는 정황이 포착됐다. 이는 황창규 회장의 연임을 위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으로 연결되고 있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는 지난 10일 오후 7시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공범), 공동강요 등 혐의로 차 씨의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에 따르면 차 씨는 지난해 2월부터 3월까지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비서관과 공모해 측근인 이동수 씨를 KT 임원으로 앉히고 자신이 실소유한 플레이그라운드커뮤니케이션즈를 KT의 광고대행사로 선정되도록 한 혐의를 받고 있다.

 

현재 이동수 KT IMC부문 전무는 차 씨와 함께 광고제작사 ‘영상인’에서 1993년 1년 동안 근무한 바 있다. 당시 영상인 대표는 김종덕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었다.

 

KT가 문화계 황태자 차은택 씨의 인맥 인물을 임원에 앉히고 차 씨 광고사에 몰아주기를 한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이러한 일들이 황창규 회장의 연임을 위한 것이라는 아니냐는 의심이 제기된다.(사진=KT 제공)

이 전무는 차 씨가 민관합동 창조경제추진단장에 오르기 두 달 전인 2015년 2월 KT에 브랜드지원센터장으로 입사했다. 그는 그 해 11월 마케팅부문을 총괄하는 IMC부문장으로 이동했다.

KT는 차 씨에게 광고 일감을 몰아줬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그 배후에 이 전무의 지원이 있었던 것으로 보고 있다.

이미 이 같은 내용의 의혹을 KT새노조에서 제기한 바 있다. 지난 8일 KT새노조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에 KT가 연관된 의혹을 풀어야 한다고 황 회장과의 면담을 요청했다.

KT새노조는 미르재단·K스포츠재단 등에 대한 부적절한 투자 의혹, 이동수 전무 채용·차은택 연루 회사에 광고 몰아주기 의혹, 말 관리 산업 투자 의혹 등을 제기하고 있다.

KT는 미르재단, K스포츠재단에 각각 11억 원, 7억 원을 출연했다. KT새노조는 “10억 원 이상 출연의 경우 이사회 승인‘을 득하도록 돼 있는 규정을 무시하면서까지 급박하게 출연을 결정해야 했던 이유가 무엇이었는지 황 회장은 밝혀야 한다”며 “또 황 회장의 해명대로 사후승인을 받았다면 그 당시 이사들에게 두 재단에 출연하게 된 이유를 설명한 이사회 자료 등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KT새노조는 “차은택 씨의 지인으로 알려진 이동수 씨가 어떤 이유로 KT의 전무로 특채가 됐는지, 차은택 소유 회사로 의심되는 광고 회사에 몰아주기 등을 한 행위에 대해서도 분명한 해명이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KT새노조는 KT의 말산업 관리 산업 진출에 대해서도 의혹을 제기했다. 황창규 회장은 취임 이후 통신과 관련이 없는 KT금호렌터카, KT캐피탈을 매각하면서 일관되게 ‘통신 본원적 경쟁’을 강조했는데 지난 7월 말관리 산업에 뛰어든다고 발표했다. KT새노조는 “말 산업은 최순실의 딸 정유라가 연루된 최순실 게이트의 핵심”이라며 “따라서 KT가 마사회와 함께 말관리 산업에 투자하게 된 경위와 투자 규모 등도 반드시 밝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KT의 활동들이 황 회장의 연임을 위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다. 황 회장은 내년 3월 임기만료를 앞두고 있다. 공기업에서 민간기업으로 전환돼 오너가 없는 KT는 아직 정부의 입김이 강한 곳이다. KT가 황 회장의 연임과 청와대와 관계를 생각해 비선 차은택 씨의 요구를 들어준 것이 아니겠느냐는 것이다.

박효길 기자 parkssem0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