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 자료) KT새노조, 회사 이중 대표 문제 법률 대응 검토 중

KT새노조소식Leave a Comment

(보도 자료) KT새노조, 회사 이중 대표 문제 법률 대응 검토 중

KT새노조는 구현모 법적 대표이사와 박종욱 직무대행으로 이중화되어 있는 KT 경영체제에 대해 책임소재를 분명히 하기 위한 법률적 검토에 들어갔습니다. 주지하다시피 구현모 대표이사는 지난 3월 정기주총을 앞두고 스스로 물러났고 이에 따라 박종욱 대행체제가 출범했습니다.

그런데 KT 공식홈페이지와 등기부에는 여전히 구현모가 대표이사로 기재되어 있습니다. 이에 대한 문제제기가 있자 회사는 구현모가 물러났으나 후임 대표이사가 선정되지 않아 법적으로만 대표이사직을 유지한다고 해명한 바 있습니다.

그런데 이 해명대로라면, 지금 KT는 실질적으로는 대표이사가 유고라 대행체제가 등장했지만, 법적으로는 사퇴한 구현모가 대표성을 갖고 있는 상태에 있으며 따라서 법적 책임과 실질적 책임이 분리된 상태로 회사 경영의 책임 소재가 매우 불투명한 상태입니다. 만약 지금 상태에서 법적 책임이 따르는 비상한 사태가 발생된다면 그 책임 소재가 어디에 있는 것인지 애매하기 짝이 없습니다.

게다가 횡령 등 온갖 범죄혐의를 받고 있는 구현모가 법적 대표이사 지위를 이용해 사외이사 선임 등 회사 일에 개입하고 있다는 내부 제보가 계속 이어지고 있고, 현재 수사 중인 일감 몰아주기 사건들에 대한 고액 변호사 비용 회사 부담 의혹 등 구현모 혹은 박종욱의 불투명한 지위에 따른 이슈가 끊이지않고 계속되고 있습니다.

상식적으로도 대표이사와 대표이사직무대행이 동시에 존재한다는 것이 의아하기 짝이 없고, 현장의 혼돈 상황은 물론이고 급여와 변호사비 지급 등이 또다른 배임 의혹으로 번질 우려가 존재하므로, 노조는 부득이 현장의 혼돈을 해소하고자 구 전 대표에 대한 대표이사 지위 부존재 확인 소송 또는 박종욱 직무대행에 대한 직무집행가처분소송 등 법적인 문제제기를 위한 법률적 검토를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리고 이에 앞서 회사로부터 설명을 듣고자 공문을 발송하였으나 아무런 답변도 듣지 못했습니다.

현장에서는 영업실적, 시장점유율 모든 것이 줄어들고 사외이사들도 대다수가 사퇴하는 등 회사가 쑥대밭이 됐는데 대표만 2명으로 늘었다는 자조의 목소리가 넘치는 게 작금의 현실입니다. 그런데도 구현모, 박종욱의 이중 대표 체제는 이런 저런 핑계로 시간을 끌고 있어 이중체제의 장기화마저 우려됩니다. 이에 이의 조속한 해소를 위해 KT새노조는 법률적 검토를 진행 중이며 전문가들의 검토 결과에 따라 법률행위에 돌입할 것입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