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평] 불투명한 의사결정으로 회귀하는 KT이사회

KT새노조성명Leave a Comment


(요약)
– KT사외이사 선임 과정에서 중요한 ‘인선자문단’ 명단 비공개
– 지난 CEO선임 때는 인선자문단 공개, 오히려 퇴보했다는 평가
– KT는 인선자문단 공개하고, 추천된 사외이사 후보도 공개해야


KT경영공백이 장기화되는 가운데, 현재 사외이사 선임이 진행되고 있으나, 이 과정이 투명하게 공개되지 않고 있어 또다시 깜깜이 심사 논란을 야기하고 있다.

먼저, 이번 사외이사 선임 과정에 관여하는 ‘인선자문단’이 베일에 쌓여있다. 지난 CEO 심사 때는 인선자문단의 명단을 공개했는데 그보다 투명성이 퇴보한 것이다.

주지하다시피 KT 이사회는 구현모의 연임우선심사와 불투명한 절차 등으로 인해 차기 대표이사를 뽑지 못 하며 사상초유의 경영진 공백 사태를 불러왔다. 구현모도 스스로 물러나고 대행 체제가 출범했지만 경영공백 사태가 오히려 장기화되고 있다.

이사들은 스스로 사퇴했으나 법적인 지위만 유지되므로 나설 명분이 없다며 뻗어 있고, 정관에도 없는 TF가 만들어져 정관개정안을 만든다며 시간이 속절 없이 흐르고 있고, 누군지도 모를 인선자문단이 사외이사 후보를 사실상 추천하고, 회사 대표는 법적대표 구현모와 권한대행 박종욱 등 이원화 됐다. 그 사이 현장은 엉망이고 실적은 뒷걸음질 치고 있으며, 현 경영진의 이권카르텔 비리가 언론에 도배되는 등 총체적 난국에 빠졌다.

우리는 이 모든 난국의 시작이 이사회의 불투명한 의사결정이었음을 상기하며, 빠른 정상화를 위해서는 의사결정의 투명성과 신속성을 높여야 한다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자 한다.

따라서 인선자문단 구성과 사외이사 심사 과정은 전면 공개해야 하고 또한 공모 혹은 추천된 사외이사 후보자 면면도 공개해야 한다.

또한, 신속한 경영체제 정상화를 위해 주총을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개최하여 사외이사와 대표이사를 한 번에 선출할 것을 촉구한다.

우리는 불투명한 의사결정과 박종욱 대행체제의 경영정상화 지연이 고의적인 것인가 여부에 대해가 예의주시할 것이다.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