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 KT 이권 카르텔 들어낸 자리에 정권의 낙하산 앉히려는 모든 시도에 반대한다!

KT새노조성명1 Comment

KT 사태가 끝모를 혼란으로 치닫고 있다. 사상 초유의 세 차례 연이은 CEO후보 사임으로 KT 경영공백이 수개월 더 지속될 전망이다. 2번 사장 후보로 뽑히고 2번 사퇴한 구현모 사장에 이어 윤경림 사장 후보가 주총 1주일을 앞두고 돌연 사임했고, 회사는 사실상 업무마비 상태이다.

한편 KT 이권 카르텔의 핵심으로 지목되었던 구현모 사장과, 윤경림 사장에 대한 검찰 수사설이 나도는 와중에, 사외이사들마저 이탈 조짐을 보이고 있어 경영공백을 넘어 기업지배구조 붕괴조짐 마저 보이고 있는 형편이다. 이를 두고 KT 내의 뿌리 깊은 이권 카르텔 해체 과정에서의 불가피한 진통이라는 평가와, 정치권 낙하산을 떨어뜨리려는 사전 정지작업 차원의 흔들기라는 우려가 동시에 제기되고 있기도 하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KT이사회가 CEO 견제라는 측면에서 매우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지만 그것이 곧 정치권 낙하산이 와야 할 이유는 전혀 아니라는 점이다. 특히 이권카르텔이 정권낙하산에 의한 정권 카르텔로 변질돼 사외이사부터 정권 입맛대로 구성되고, 대표이사도 정치권 낙하산 통신 문외한으로 앉혀진다면 KT는 회복 불가능하게 주주, 고객, 노동자로부터 외면당할 게 뻔하다.

따라서 우리는 일각에서 주장하는 사외이사 전원 사퇴 및 비대위 구성이 자칫 KT를 정권의 전리품으로 전락시킬 수 있음을 깊이 우려하는 바이다. 이에 우리는 KT주주총회를 앞두고 더 이상의 정치권 개입은 국민기업 KT를 망칠 뿐이며 시민사회는 KT 사장에 정치권 낙하산이 들어 와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갖고 이를 31일의 정기 주주총회에서 분명히 밝힐 것이다.

지금껏 KT내 경영비리 의혹이 끊임없이 제기됐음에도, 많은 주주들이 지금의 사태를 정권 차원의 KT 흔들기로 규정하는 데는 이 사태를 증폭시킨 각 기관들의 부적절한 직무 태만 내지 남용이 있었던 탓이 결정적이다. 먼저 검찰은 KT내 비리경영에 대한 여러 의혹이 제기됐지만 제대로 수사하지 않다가 대통령실에서 차기 CEO 선임 절차에 대한 문제제기가 있은 후에야 뒤늦게 무차별 수사를 진행했다. 또한 국민연금은 다른 재벌들의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별 개입도 하지 않다가 유독 KT에 대해 개입을 쏟아냄으로써 스튜어드심코드 자체를 심각하게 왜곡했다는 비판을 받아야 했다. 그리고 여당인 국민의힘 국회의원들은 주주도 수사 기관도 아니면서 쓸데없이 과도한 발언을 수시로 쏟아냈다. 이쯤 되면 정권 차원의 낙하산 꽂기 용 KT 흔들기라는 비판이 제기되지 않는 게 이상할 정도 아닌가!

더 이상의 정치권의 개입은 국민기업 KT의 발전과 우리 사회의 건전한 기업 감시 시스템을 오히려 퇴행시킬 뿐이다. 따라서 우리는 이번 주총에서 KT이사회에 이 경영공백 사태의 책임을 준엄하게 물음과 동시에, 앞으로 정치권의 낙하산을 차단하기 위한 주주들의 총의를 모아 이사회로 하여금 낙하산을 저지할 것을 강력 촉구할 것이다. 지금까지의 KT사태를 보면 비록 현 이사들이 CEO 견제의 측면에서는 부족했지만 적어도 낙하산 사장은 불가하다는 일관된 메시지를 보낸 성과는 있었다는 점에서 이사들이 용기를 내서 낙하산을 막는 역할을 해줄 것을 촉구할 것이다.

우리는 정치권 낙하산도 이권카르텔도 아닌 통신전문가를 KT CEO로 선임하는 게 국민기업 KT를 살리는 유일한 길이며 주주들의 요청임을 강조하면서 이사회가 향후 있게 될 CEO 선임 과정에서도 이를 깊이 유념하여 줄 것을 촉구한다. 아울러, 우리는 이번 주총 이후에도 KT낙하산 반대와 정상화를 위한 노동, 시민사회 공동대책위원회를 구성하여 향후 있게 될 임시주총에서의 새 CEO 선임 과정을 철저히 감시할 것임을 선언하는 바이다.

2023.3.27

KT새노조

One Comment on “[성명] KT 이권 카르텔 들어낸 자리에 정권의 낙하산 앉히려는 모든 시도에 반대한다!”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