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단독] 황창규 kt회장, 임원들 카드깡으로 불법 정치자금 조성 몰랐나?

KT새노조뉴스클리핑Leave a Comment

황 회장 취임 후 평창 통신사업자 선정 등 경쟁사 제치고 kt가 싹쓸이
2018-01-23
곽홍희 bin0911@nbnnews.co.kr

▲KT 황창규 회장
[서울=내외뉴스통신] 곽홍희 기자 = 지난달 29일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가 kt 임원들이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미방위, 현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의원들에게 불법 정치자금을 전달한 내용의 첩보를 입수해 수사 중인 사실이 밝혀져 결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경찰청은 당시 한 제보자로부터 kt 임원들이 이른바 ‘카드깡’ 방식으로 현금화한 뒤 이를 의원들에게 기부금 형식으로 전달했다는 첩보를 입수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한 경찰청은 제보자의 진술을 토대로 주로 대관과 홍보업무를 담당한 kt 임원들을 수사대상으로 올려놓고 있으며, 여러 명의 정치인들에게 자금이 전달된 것으로 의심되고 있다고 보고 다각도로 수사를 하고 있다.

kt내부에서는 리스트에 올라있는 임원 중 일부가 조사를 받았다는 얘기도 나온다.

이런 사실이 알려지자 황창규 회장이 2014년 1월 취임하면서 ‘모든 분야에 1등 주의’를 선언한 후 발생한 굵직 굵직한 이슈를 kt가 모두 승리하면서 업계에서는 놀라기도 했었지만 ‘카드깡 수사’라는 얘기가 나오자 ‘그러면 그렇지’라는 반응들이 나오고 있다.

먼저 2014년 7월 1일 결정된 문체부와 문광위 쪽 영향권에 있는 ‘평창동계올림픽 통신부문사업자 선정’이 있었다.

이 프로젝트는 황창규 회장이 취임한 후 발생한 첫 대형 프로젝트였다.

결국 kt의 승리로 끝났지만 내달 개막을 앞둔 시점에서 최근 경쟁사인 SK텔레콤이 불법 통신망 포설로 소송까지 거론되는 치욕을 얻을 정도인 것을 보면 당시 사업자 선정을 위해 피를 말리는 치열한 경쟁이 있었음이 입증된다.

kt는 향후 5G서비스 세계표준 선점을 위해 평창동계올림픽을 지렛대로 삼겠다고 선언할 정도다.

또한 2015년 10월 8일 결정된 행안부와 국민안전처 그리고 국회 행안위 쪽 영향권에 있는 국가 재난안전통신망 시범사업자 선정이라는 정부발주 초대형 프로젝트가 있었다.

이 프로젝트 발단은 세월호 참사 후 정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각종 재난관련 통신망(예:112, 119 등)이 일체화되지 못하고 중구난방 식으로 운영되어 사고를 더 키웠다는 비판이 일자 정부에서 관련 통신망을 하나로 묶는 사업이다.

향후 본 사업자 선정에 가장 유리한 위치를 선점할 수 있는 제1사업자(평창지역 시범서비스)로 kt가 선정되고 후발 사업자 성격인 제2사업자(강릉, 정선지역 시범서비스)로 SK텔레콤이 선정됐다.

2016년 7월 4일 있었던 SK텔레콤과 CJ헬로비젼 합병 관련 대형 이슈가 있었지만 진통을 거듭한 끝에 이것 또한 kt의 승리로 끝났다.

당시 SK텔레콤과 CJ헬로비젼 합병 이슈가 뜨거운 관심을 끌고 있었음은 인수 주체인 SK텔레콤이 모든 준비를 마친 후 2015년 12월 1일 미래창조과학부에 합병인가 신청서를 제출했지만 업치락 뒤치락하는 여론전을 벌인 끝에 거의 반년이 지난 2016년 7월 4일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합병불가 최종 판정이 난 것으로 보아도 알 수 있다.

침체된 케이블TV 업계를 살리고 규모의 경제 방식으로 경쟁력을 높이는 글로벌 시장 추세에 비춰 업계에서는 조건부 승인이 대체적인 시각이었다.

하지만 kt는 합병논란이 절정에 이른 시점인 2016년 6월 8일 사외이사였던 현대원 서강대 교수를 박근혜 정부 미래전략수석으로 밀어 넣은 수완을 발휘해 주변을 깜짝 놀라게 했으며, 황창규 회장은 “합병을 막지 못하면 옷을 벗어라!”고 할 정도로 강공에 강공을 주문했다는 후문이 나올 정도였다.

관련해서 경찰 쪽에서는 “kt가 미방위 쪽만 아니라 다른 분야(국회 운영위, 정부 부처)까지 카드깡을 통해 후원했다는 제보들이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아울러 업계에서는 “황창규 회장이 취임한 후 단기간에 실적을 만들기 위해 법인카드 사용한도와 발급 대상도 줄이고 심지어는 대학 학자금 보조까지도 없애는 마당에 만만치 않은 로비 비용을 카드깡을 통해 마련했다면 윗선에 보고하지 않을 수 없다”며 “kt는 별도의 비용절감 TF가 있어 사전 정해진 사용금액을 넘어서는 금액일 경우 자동 체크되어 원인을 추적과 경고하는 회계 시스템이 있기 때문이다”고 귀띔하고 있다.

한편 황창규 회장은 지난 12월 전격적으로 단행한 정기인사에서 카드깡의 단초를 제공한 대관부서 수장인 맹수호 사장을 비롯해 전무와 상무 등 임원 5명의 옷을 벗기는 초강수를 두자 ‘카드깡 수사를 대비한 꼬리 자르기 차원 인사’라는 관측들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bin0911@nbnnews.co.kr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