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지] 황창규 회장 퇴진이 KT 적폐청산의 첫걸음이다

KT새노조소식1 Comment


[KT새노조 신년사]

황창규 회장 퇴진이 KT 적폐청산의 첫걸음이다

 

지난 2017년, 대한민국도, KT도 숨가쁜 한 해를 보냈습니다. 그러나, 새해를 맞이하는 KT에는 여전히 어두운 구름이 가득 차 있습니다.

특히, 지난 연말부터 KT에 관한 불미스러운 뉴스가 쏟아지면서, 박근혜국정농단으로 불거졌던 KT의 CEO 리스크가 재현 되고 있는 듯 합니다.

먼저, 황창규 회장이 이건희 전 삼성 회장의 비자금 차명계좌에 연루되었다는 보도가 있었고, 전병헌 게이트에 KT가 관련됐다는 뉴스도 터져나왔습니다.

황창규 회장의 의혹에 찬 처신을 보면, 최순실, 이건희, 전병헌 등 여야, 정재계를 막론하고 힘있는 자들의 각종 비리에 협조하며 자신의 지위를 지켜왔다고 밖에는 볼 수 없지 않습니까? 오죽하면 KT 노동자들 사이에서 권력자들의 온갖 비리에 협조하는 게 황의법칙 아니냐는 비아냥이 나올까요.

이 와중에 연말에 단행된 KT 인사는 적폐청산은 커녕, 온갖 적폐관련 인사들이 건재함이 도드라졌습니다. 비록 이번에 박근혜의 남자, 이남기 전 스카이라이프 사장이 퇴진했지만, 비정규직 문제에 책임이 있는 그는 오히려 늦은 조치입니다.

결국 황창규 회장 퇴진 없는 KT의 적폐청산은 공염불임이 확인된 셈입니다. 동시에, 황창규 회장의 KT는 적폐집단이라는 국민적 비판의 시각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이에 KT새노조는 황창규 회장 퇴진이 우리의 최우선적 과제이자, 2018년 첫 출발임을 밝히며 다음과 같은 KT 개혁 조치를 요구합니다.

1. 황창규 회장은 즉각 퇴진해야 한다
2. KT 적폐청산을 위한 노사합동 적폐청산위원회를 구성하고, KT그룹 차원에서 적폐경영 책임자를 문책해야 한다
3. 불법 파견으로 판정된 KT스카이라이프 해고노동자들을 즉각 복직시키고, KT그룹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4. ‎KT그룹에 만연한 어용노조를 앞세운 비정상적인 노사관계를 청산하고, KT그룹사 차원의 전면적인 노사관계 개혁을 통해 국민기업다운 경영을 시행하여야 한다

 


 

KT 1노조의 9-6 캠페인 만으로 부족, PC 셧다운제도, SNS 금지 등 시스템을 바꿔야 한다

 

최근 KT 1노조에서 정시출퇴근 문화 정착을 위해 9-6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장시간 근무 문제는 KT새노조 역시 꾸준히 지적해 왔고, 새노조 조합원은 모두 정시출퇴근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1노조의 이러한 노력이, 장시간 노동과 같은 KT 내 노동 악습을 타파해야한다는 문제의식에서 나왔다고 믿고, 1노조의 9-6캠페인을 환영합니다.

정시출퇴근 캠페인의 의도는 좋지만, 여러 KT노동자가 지적하듯이 캠페인만으로는 실효성에 한계가 있습니다. 초기에는 어느 정도 정시출퇴근 분위기가 일어날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고 조직개편이나 인사이동이 있고나면 흐지부지되기 마련입니다.

모든 개혁에는 제도화가 필요합니다. 정시출퇴근 캠페인에 그치지 말고, PC셧다운제를 시행하고 야근 많은 부서는 평가에 반영하는 등 시스템을 정착시켜야 합니다.

스마트폰이 업무 필수품이 되면서 6시에 퇴근 했다고 끝나지 않습니다. 아직도 현장에서는 퇴근 시간 후나, 휴일에 SNS로 업무지시를 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합니다. 현장 유통영업부서 등 많은 노동자가 SNS 때문에 제대로 쉬지도 못하고 스트레스를 호소하고 있습니다.

PC셧다운제와 더불어 업무시간 외 SNS 업무지시 금지를 제도화해야 합니다. 근무시간 외 업무지시를 하면 관리자 인사평가에 불이익을 주고, 휴일 SNS업무지시 신고 센터를 운영 하는 등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

그동안 1노조는 어용노조란 비판을 받아온 것이 사실입니다. 이번 9-6캠페인은 지난 노조 선거에서 드러난 KT노동자들의 분노를 반영한 것이라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 그런만큼, 과거처럼 시늉만 내다 그친다면, 오히려 어용노조라는 비판만 커진다는 점에서, 1노조가 확실한 성과를 낼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금년 단체교섭을 통해 지금껏 KT새노조가 요구해온 PC셧다운제도, 휴일SNS금지와 같은 제도를 실질적으로 관철시켜야 합니다.

 


가입신청서_0720-페이지001

가입신청서 내려받기

One Comment on “[소식지] 황창규 회장 퇴진이 KT 적폐청산의 첫걸음이다”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