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뉴스- KT 수사망 윤곽 드러날 듯

KT새노조뉴스클리핑Leave a Comment

KT 수사망 윤곽 드러날 듯

황 회장 비자금조성 ‘관건’…차기후보 물밑 “아니벌써”

[본지단독] 검찰이 국내 통신 대기업인 KT를 집중 조사하는 과정에서 결국엔 황창규 회장의 목을 겨냥하고 있다는 소문이 파다하게 돌고 있다.

이는 안종범 전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이 황창규 KT 회장을 직접 만나 미르재단 출연을 요구했다는 법정 증언이 나왔다는 점과, 일부 간부들에게 비자금 관리를 지시했다는 물증을 검·경이 확보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기 때문이다.

   
▲ 황창규 회장

KT의 이번사건 핵심은 한국e스포츠협회 후원금이 정치자금법 위반과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현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의원들에게 불법 정치자금을 기부했다는 의혹이다.

더불어 이건희 회장의 차명계좌 200여개 가운데 황 회장이 삼성전자 재직 시절 본인 명의의 계좌가 들어 있다는 사실 관계이다.

따라서 이 같은 불법 비자금을 형성한 사건이란 점에서 만에 하나 정황이 드러날 경우, 황 회장이 책임을 면할 수는 없을 것이란 점에서 일대 파장이 일고 있다.

문제는 구속까지 가는 상황이냐, 아니면 회장직을 물러나는 것이냐에 시선이 쏠리고 있는 가운데 KT내부에서도 노동조합을 비롯한 일부 직원들 사이에서도 비자금으로 얼룩졌던 이석채 전 회장과 다를 바 없다는 여론이 확산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검찰은 KT내 일부 간부들을 중심으로 비자금 형성 과정과 불법자금 전달 과정을 내사중인데 어느 정도 혐의를 파악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문제는 비자금 형성 과정과 이를 어떤 내용으로 전달 됐는지가 관건인데, 검찰의 시각은 황 회장이 혹여 개인적으로 대가성 자금지원을 했는지에 까지도 수사망을 좁혀가고 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황 회장은 지난달 임헌문 매스총괄사장과 맹수호 CR총괄사장의 전격 경질을 단행, 이의 인사가 혹여 황 회장의 불법비자금 사실을 적나라하게 알고 있기 때문이라는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

쉽게 말해 두 사장들이 급작스레 경질된 이유는 황 회장의 말을 잘 안 들어서 경질을 했을 것이란 점이다.

즉, 비자금 형성 과정을 알고 있는 사장단을 현직에서 내려 사후 검찰조사를 대비한 것이 아니냐는 추측을 낳고 있다.

전임 이석채 회장시절 적자 투성이의 회사를 임헌문, 맹수호 사장 등이 마케팅 지원에 힘입어 흑자 기조를 이룬 것은 사실인데 이런 성과에도 불구, 황 회장이 두 사람을 내친 배경에 더욱 의혹이 짙게 깔리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알려진 바로는 황 회장이 KT의 빠른 결정을 위해 총괄사장제도를 폐지하고 부문장제도로 바꿨다는 명분이지만, 앞뒤 입막음을 할 수 있는 ‘친정체제 구축’으로 검찰수사를 대비하기 위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다.

이 같은 KT의 불법비자금 형성에 검·경의 수사가 표면화되자 황 회장 퇴진과 관련 벌써부터 차기회장에 응시하려는 후보들의 물밑작업이 가열되고 있어서 주목되고 있다.

현재 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후보로는 전 정보통신부 장·차관 3~4명과 KT출신 2~3명, 정부산하기관 단체장 1~2명 정도가 물밑작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KT회장 선출은 인사위원회에서 결정짓는 것처럼 되어 있지만 과거 정부시절부터 대부분 청와대 낙하산 인사로 단행됐다는 점에서 황 회장 퇴진을 감안, 이미 내정이 되어있을 것이란 소문이 파다하다.

따라서 민주당 출신 의원, 노무현 정권 시절 경제관련 장관 또는 청와대 수석출신 전직들이 앉을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미니해설] KT의 비자금 형성은 역대 정부로부터 늘 끊임없이 주문(?)을 받아왔다는 점에서 이제는 그 고리를 끊어야 할 때다.

‘주인 없는 기업’이란 점에서 늘 여야 정치권으로부터 ‘비자금 젖줄의 대명사’로 오명을 뒤집어썼던 KT야 말로 이제는 두 번 다시 그런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이번 KT이 비자금 형성도 성역 없이 철저하게 수사를 해 잘잘못을 가려야 한다.

또한 KT회장 선출을 정부의 꼭두각시인 인사추천회의를 폐지하고 공개시험을 통한 능력우선의 CEO를 선출해야 한다.

특히 선출된 CEO는 KT 전사원의 찬반투표를 통해 최종 결정하게 한다면 노조도 더 이상 주장할 게 없다고 본다.

투표율 찬반에 따라 결정하면 KT 전 직원들도 자신이 선택한 CEO란 점에서 인정할 것이란 기대치다.

형이상학적인(?) 방법론이겠지만 역대 KT CEO들이 불법 비자금 및 비리에 관련된 점을 미뤄본다면 특단의 조치라고 본다.

댓글을 남겨주세요